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앨리트 WIFI 전자출결

About ALLYTTE

by ALLYTTE 2023. 3. 15. 16:01

본문

 

전자출결은 대학 수업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지만

출결 관리의 편의성이 높아지는 만큼 다양한 관리 포인트가 늘어나 도입을 

망설이거나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를 필요로 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앨리트 WIFI 전자출결은 별도의 하드웨어 설치 없이

학교의 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전자출결 서비스로

초기 도입에 대한 부담과 함께 장비 관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아이오유소프트의 신규 전자출결 서비스입니다.


 

기존 전자출결의 문제점

  

BLE 비콘: 강의실마다 높은 비용으로 BLE 비콘을 설치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비콘을 관리해야 하는 부담과 배터리를 사용해 쉽게 방전되어 전자 출결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자주 발생합니다. 

 

 NFC Tag: 태그를 교실마다 설치해야 하며, 대형 강의일수록 많은 tag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저가형 핸드폰 및 iOS는 지원하지 않음으로 특히나 iOS 이용자 비율이 높은 대학에서 주 출결 수단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QR Code: 손쉽게 복제가 가능해 부정출결이 잦게 발생합니다 .

 

 


 

WIFI전자출결 - 간편한 도입과 편리한 유지보수

 

WIFI전자출결은 의실에 설치된 WIFI 공유기를 활용해 출석을 확인합니다. 

캠퍼스내 WIFI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추가적인 기기 설치나 설정 없이 도입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전자출결 H/W구입과 설치가 없음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분실, 방전에 대한 대비 등의 추가적인 장비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유지보수도 더욱 간편합니다. 



WIFI 전자 출결 - 이용방법

 

WIFI 전자출결은 출석 시, 학생이 접속된 WIFI의 Mac Adress와 AP정보를 확인합니다.

접속된 WIFI가 출석할 강의실의 Mac Address 및 AP 정보와 매칭되지 않으면 출석이 처리 되지 않습니다.

 

 

출석 방식은 기존 전자출결과 동일합니다.

강의실에서 전자출결 앱을 켜, 출석버튼을 눌러 출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wifi가 꺼졌거나, 강의실 wifi에 접속되지 않을 경우는 출석체크 할 수 없으며

알럿을 통해 wifi 상태 확인을 안내합니다.

 

기존에 전자출결을 사용하고 있다면 

출석 방식이 변경 시 학기 초 큰 불편과 혼란을 불러올 수 있으나

wifi전자출결은 비콘 방식 전자출결과 방식이 동일해 이런 혼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동국대 WISE캠퍼스의 경우 BLE 비콘 출석을 이용한 전자출결에서

기기 관리에 어려움으로 인해 WIFI 전자출결을 추가 도입한 상태입니다.

 

별도 H/W설치가 필요 없음으로 도입 결정 후 약 1주 만에 강의실 세팅이 완료되었고

현재 3월 개강이후 전자출결을 이용하는 학생과 교직원은 변경된 출결 시스템을 느끼지 못한채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전자출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전자출결과 병행 사용은 아이오유소프트의 전자출결을 사용중인 경우 가능하며

타사 전자출결을 사용중인 경우 별도 전환에 대한 절차는 다를 수 있습니다.

 

 



WIFI 전자 출결  Q&A

 

WIFI 전자출결은 기존 전자출결의 부정출결에 대한 예방조치가 있나요? 

WIFI를 메쉬망으로 구축할 경우, 이용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신호가 센 AP에 접속되며 이용자가 접속할 AP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강의실에서 가장 센 신호는 벽에 막히지 않은 강의실 내 AP로 접속됨으로 기존 BLE비콘의 부정출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메쉬망이 구성되어 있지 않고 공유기명이 노출되는 경우 BLE비콘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학생의 모바일기기가 WIFI가 꺼진 상태에서 출석 시 어떻게 되나요?

AP정보를 확인해 출석을 확인함으로 WIFI가 꺼져있는 경우 출석이 불가합니다. WIFI가 꺼저있는 상태에서 출석을 시도하면 WIFI를 켜도록 알럿이 표시됩니다.

 

기기 오류로 인해 전자출결 오류가 예상될 경우 학생들에게 공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관리자에 기기 오류를 설정할 경우, 전자출결 앱에서 이용자가 변경된 출석 방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알럿이 표시되어 학생과 교수가 모두 특이사항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앨리트는 모듈화 되어있는 다양한 플러그인 서비스들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서비스들은 개별 서비스로 앨리트의 다른 서비스와 연계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앨리트의 모바일 플랫폼과 WIFI 전자출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service@iousoft.co.kr로 문의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